뽐뿌, 공구카페, 버스폰, 택시폰, 공짜폰...뭐 핸드폰 관련용어 나열하면 끝이 없지요.


그래서 진입장벽이 조금 높은것도 사실이지만

딱 몇가지 알짜정보만 알고계시면 싸게사는것쯤은 쉽게 따라하실수 있습니다.



 







일단 본격적으로 시작전에 가이드란 개념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는게 좋을것같네요.

 

인터넷에서 쓰는 휴대폰 관련용어 '가이드'란, 가이드라인을 줄여 말하는 겁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가이드라인은 쉽게말하자면 통신사에서 만든 판매정책(단가,리베이트,요금제 등)을

말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정책 예시※ 


-갤럭시노트3 출고가 100만원에서 보조금 27만원을 지원,
-판매시 리베이트 50만원 지급


-요금제는 65요금제 3개월 유지


-부가서비스 미유치시 리베이트 일부 환수



리베이트라는게 뭔지 잘모르실텐데요..바로 아래에 설명해두었습니다.







네이버 사전에는 

 "판매자가 지급받은 대금의 일부를 사례금이나 보상금의 형식으로 지급인에게 되돌려 주는것" 이라고 나와있네요.


그냥 쉽게말해 통신사에서 판매자에게 주는 인센티브라고 보시면 될거같습니다.



 





이런 판매정책을 모델별로 쭉~ 엑셀파일로 만들어서 대리점,판매점,온라인등으로 보내줍니다.

 

그럼 판매자들은 저 정책에 따라 판매를 해야합니다.

이것 저것 정보공유하고, 마진도 조금 남기고 하면 가격이 다 비슷비슷해집니다. 


그렇게해서 갤럭시노트3의 마진남긴 최저가가 30만원이라고 치면,

예로 쓴 정책이 올라온날에 공개카페,뽐뿌 등에 수백명의 판매자가 다 30만원에 팔기 시작합니다.

 

그럼 이제 우리 구매자들은 갤럭시노트3 - 30만원 가이드으로 보는겁니다.

 

일부 판매자는 구매자를 조금 더 끌여들이기 위해 마진을 줄이거나 그들만의 방법으로

가이드보다 조금 더 싸게 팔거나, 조건을 조금 더 좋게 만들어 팝니다.


(필수유지 요금제를 한단계 낮춘다던가..유지기간을 6개월에서 3개월로 줄인다거나)




 

그리고 이 가이드 라인을 지키지 않으면 일명'스나,폰파라치' 에게 신고를 당할 수 있으며,

신고시 신청받았던거 모두 판매취소가 되고 벌금까지 맞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전편에서 말했다시피 이 스나,폰파라치를 피하기위해 폐쇄몰들이 생기는겁니다.

폐쇄몰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전에 작성해둔 폐쇄몰편 참고해주세요


2013/07/24 - [휴대폰/ 진짜 싸게] - [핸드폰싸게사는방법] 10. 폐쇄몰이란?

 

 


 



자 이제 공구카페 일명 '공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구카페는 말그대로 공동구매 카페입니다. 온라인 핸드폰시장에서 가장 큰규모이고

판매량도 가장많을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런 대규모의 공카가 수십 수백개는 됩니다. 버스폰, 휴대폰 공동구매 등으로 검색하시면 쉽게 찾을수 있습니다)



공카는 회원수가 어마어마합니다.

그 어마어마한 숫자중에 스나,폰파라치가 몇 명이나 있을지 모르기때문에 공카 입장에서는

가이드라인을 벗어나 더 좋은 조건으로 팔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가이드를 벗어나는 좋은조건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사실상 공카조건이 가이드라 보시면됩니다.

 

그래도 공카에서 가이드라인에만 사더라도 오프에서 사는것보단 많이 선방하는겁니다.

 

요 한달간 KT 갤럭시S4 - 28만원, SKT 베가 아이언 - 10만원, 노트2 20만원 등에 팔았으니..

오프보단 못해도 30만원정도는 차이가 나니까요.

 

 

하지만 공카에도 단점은 있습니다. 회원수가 많다보니 일처리속도가 느립니다.

많이 몰린 판매건에 대해서는 길게는 개통이 일주일이나 늦어지는 것도 다반사입니다.

그리고 질질 끌다가 나중에는 나몰라라식 '취소됐다, 어쩔수없다' 로 마무리 지어버리기도 합니다.

흔히 말하는 甲의 횡포를 느껴보실수있습니다..


카페의 이름을 '뽐뿌'사이트에서 검색해보면 일처리가 괜찮은지 나쁜지 알수있습니다..

대부분의 규모가 큰 공구카페는 평이 안좋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저는 사람많은 공카는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공카중에서도 일처리빠르고 피드백이 빠른 업체를 "진리업체"라고 부릅니다.

 

조금 검색해보시면 찾으실수 있으니 조금 번거롭더라도 진리업체에서 사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자 이번엔 정보의 바다, 그 유명한 대망의 '뽐뿌'입니다.

 

정~말 좋은사이트였지만, 저번 갤럭시3LTE 17만원 대란때 너무 이슈가되어 너무 많은 사람이 유입되었습니다.

 

그 유입때문이였는지 뽐뿌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주 단속대상이 되어버렸고,

뽐뿌에서 판매하던 업체들은 거의다 빠져나가버렸습니다. (거의 죽었다고 봐도 될정도..)

 

하지만 포럼-휴대폰포럼에는 정보가 넘쳐납니다.

주로 가이드라인과 스팟(좋은조건을 단 몇시간만 반짝판매 즉, 치고빠지기)에 대한 정보가

심심찮게 올라옵니다.

 

그리고 그런 글에는 사이트주소, 일명'좌표'를 구걸하는 사람들의 댓글이 폭발합니다..

 

 


(글도 읽지않고 무조건 좌표를 구걸해서 뽐뿌사람들은 그들을 "좌표좀비"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그 좌표좀비들이 유입된 판매사이트는 좀비들중에 섞여있던 스나,폰파라치에 의해 판매취소가 되어버릴때도 있습니다.. 

일명 "뽐도스"..디도스 패러디죠..

 

 

 

 3개월정도 휴대폰포럼을 눈팅해도 휴대폰엔 정말 빠삭해질수 있습니다.

 

정말로 관심을 가지고 이 분야가 어떻게 돌아가는 알고싶으시다면

뽐뿌-휴대폰포럼을 자주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아 그리고 버스폰에대한 설명을 안드렸는데, 간단합니다. 한달 버스타는 값에 휴대폰 산다.

이런뜻에서 유래된 단어입니다.

 

택시폰도 상동입니다.



휴대폰 싸게사는방법 공부하러가기


2013/08/05 - [휴대폰싸게사자!] - 1.휴대폰 할부원금만 이해해도 덤탱이는 안 맞는다 (내 휴대폰 할부원금 조회해보기)

2013/08/07 - [휴대폰싸게사자!] - 2.핸드폰요금제 이건 꼭 알아야한다 (요금제를 이용한 상술)

2013/08/09 - [휴대폰싸게사자!] - 3.할인반환금(위약금3) 종결!!

2013/07/17 - [휴대폰싸게사자!] - [휴대폰싸게사는방법] 3. 실구매가!! 속지말자!! (공짜폰의 원리) 1부

2013/07/17 - [휴대폰싸게사자!] - [휴대폰싸게사는방법] 4. 실구매가!! 속지말자!! (공짜폰의 원리) 2부

2013/07/18 - [휴대폰싸게사자!] - [휴대폰싸게사는방법] 5. 위약금 대납,지원? 1부

2013/07/18 - [휴대폰싸게사자!] - [휴대폰싸게사는방법] 6. 위약금 대납,지원? 2부

2013/07/22 - [휴대폰싸게사자!] - [핸드폰싸게사는방법] 8. 핸드폰 유지비 개념을 알면 편하다!! (유지비 계산기)

2013/07/23 - [휴대폰싸게사자!] - [핸드폰싸게사는방법] 9. 온라인,오프라인(대리점,판매점)

2013/07/24 - [휴대폰싸게사자!] - [핸드폰싸게사는방법] 10. 폐쇄몰이란?

2013/07/26 - [휴대폰싸게사자!] - [휴대폰싸게사는방법] 12. 핸드폰 관련 용어 해설집 (뽐뿌용어 포함)

2013/07/29 - [휴대폰싸게사자!] - [휴대폰싸게사는방법] 13. 개통철회, 호갱탈출or블랙컨슈머

2013/07/30 - [휴대폰싸게사자!] - [휴대폰싸게사는방법] 14. 폰테크, 폰테커..폰으로 돈을번다고? (거성사건과 통신사 블랙리스트)

2013/07/31 - [휴대폰싸게사자!] - [휴대폰싸게사는방법] 15. 내 핸드폰 할부원금은 얼마?? 할부원금 통신사 홈페이지통해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