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해결해주고 전기종이 공짜라는데....이런 매장가시면 큰일나는겁니다..)

 

 

 

I 온라인과 오프라인

 

핸드폰구매와 관련해 온라인이란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업체를 말하며, 오프라인,줄여서 오프는 대리점, 판매점등과 같이 흔하게 볼 수 있는 핸드폰 매장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보다 조건이 좋은 오프매장은 없으며, 아주 예외적으로 좋은조건을 단시간동안 판매하기도 합니다. (단시간 판매=스팟 SPOT) 이 스팟성 판매는 온라인도 예외가 아니며 보통 오프스팟보다 좋은조건으로 등장합니다.

 

 

 

 

l 온라인,오프라인 각각의 장단점

 

온라인의 장점은 단연 좋은 조건입니다. 

(조건의 좋고 나쁨이 결정되는 요소는 할부원금, 가입비, 유심비 유무, 유지기간, 요금제, 부가서비스 등 아주 다양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조건차이는 최대 6~70만원 까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번 갤럭시S4 LTE-A 모델의 출고가가 90만원대 였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엔 하루이틀만에 반값인 40만원대가 등장했지요.

 

현재 온라인에서 갤럭시S4는 2~30만원대에 팔리고 있으며 아직 오프라인은 최소 5~60만원대에 판매중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최대 40만원이나 차이가 난답니다.  

 


온라인의 단점은 사람들의 인식, 낮은 신뢰도입니다. 

인터넷구매가 익숙치않은 사람에게 핸드폰을 인터넷으로 산다는것은 정말 힘든 일이라 생각합니다. 사기, 불량품 판매, 연락두절, 사후서비스 등 걱정되는게 한두가지가 아닐테니까요.

 

하지만 인터넷구매가 위험하다는 것은 옛말이 되어버렸죠. 지금은 온라인시장의 규모도 커지고 구매자들도 많아져 전처럼 허술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판매의 최대 약점인 일명 짝퉁판매가 핸드폰에는 해당하지 않기때문에 저는 온라인 핸드폰 구매도 크게 걱정없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핸드폰판매자 대부분이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며 통신사에 등록이 되어있기 때문에 더욱 더 신뢰하셔도 됩니다. (온라인에서 판매하시는 분들중에는 실제로 매장도 운영하시는분들도 계십니다.)

 

 

오프라인라인의 장점은 서비스,친절이 판매에 끼치는 영향력때문에 응대서비스, 얼굴을 보고 매장도 보고 사니 신뢰도가 아무래도 조금 더 좋겠지요.

 

하지만 단점이 너무 분명합니다. 온라인에 비교하면 정말 어이없는 조건과 일부 판매자들의 판매를 위한 술술나오는 거짓말, 문앞에 공짜폰이라고 대문짝만하게 써놓고 팔길래 폰을 사왔는데 할부원금이 90만원...등 요즘 오프는 차라리 안가는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에너지, 시간낭비입니다. 

 

 

 

 

 

l 그래도 괜찮은 오프라인 

 

 

 

일명 뽐뿌 사대천왕...베스트샵, 전자랜드, 하이마트, 디지털프라자는 일반 대리점,판매점 보다 비교적 정직하고 좋은조건도 자주 나옵니다. (요즘은 이마트와 홈플러스 포함 6대천왕도 있더군요..)

'정말로 나는 눈으로 확인을 해야 안심이된다' 하시는분은 좋은 조건이 자주등장하는 주말에 집근처 4~6대 천왕 돌아보시면 됩니다.

 

 

 

 

 

 

l 온라인은 어디를 말하는가

 

가장 큰규모의 온라인 핸드폰시장은 공개카페입니다. 공개카페란 일반 네이버나 다음에서 핸드폰을 판매하는 카페를 말합니다. 규모가 조금 큰 공개카페는 회원수가 22만명이나 됩니다. 오프라인과는 비교가 안되는 회원, 구매자를 이용, 박리다매로 팔기때문에 더 좋은 조건이 나옵니다.

공개카페는 포털사이트에서 버스폰,택시폰,핸드폰공동구매 등으로 검색하시면 쉽게 찾아보실수 있습니다.

 

 

 

 

최근 온라인판매의 저렴한 가격이 이슈가 되면서 통신사들이 방송통신위원회의 징계(영업정지)를 받았고, 후에 이를 피하기위해 보조금 상한제한, 폰파라치 등을 만들어냅니다.

 

그리고 또 보조금제한, 폰파라치를 피하기위해 등장한것이 폐쇄몰입니다. 폐쇄몰이란 말그대로 폐쇄된 Mall입니다. 오래된 구매이력, 지인 등 신뢰가 가는 구매자들만 따로 모아 폐쇄적으로 운영하는 카페,사이트를 말합니다. 폐쇄몰에 관한 정보는 다음에 적도록 하겠습니다.

 

 

 

                                              

 

 

 

 

 

l 내가 구매한 핸드폰

 

 

 

저는 보통은 인터넷에서 구매를 하며 가끔 사대천왕에 좋은조건이 나왔을때 구경삼아 한번 돌아볼 뿐, 구매는 항상 온라인에서 합니다.

 

이번 7월 초에 할부원금 10만원에 공개카페에서 구입한 베가 아이언입니다. 온라인에서 사기전에 혹시라도 집 근처에 괜찮게 파는곳 있을까 싶어서 오프매장을 한번 쭉 돌아봤습니다.

가장 저렴하게 팔았던 곳은 45만원, 가장 비싸게 팔았던 곳은 65만원...오프매장에서만 20만원 차이가 났고 온라인과는 최대 55만원까지 차이가 났습니다.

 

뭐 더이상 따지고 말고 할것없이 그날 밤 온라인으로 구매를  했고 지금까지 만족하며 잘 쓰고있답니다.

 

참고로 제품이 초기불량인경우 서비스센터에 방문, 불량증(?)을 땐 후 구매한곳에 교품을 요청할 수있습니다. 같은 불량이 3번이상일 경우 개통철회도 가능하구요. 14일 내에는 거의 묻지마식 개통철회도 약관상 가능하답니다..오프라인과 크게 다른점은 없답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인터넷구매를 망설이지 않으셔도 된다는 얘기입니다. 다만 정말로 주의깊게 조심하셔야 할부분이 있는데 '페이백'입니다. 

 

페이백이란 개통시 단속망을 피하기위해 할부원금을 실제 할부원금 보다 높게 잡습니다. 그리고 판매자쪽에서 제시한 날짜에 실제 할부원금에 맞게 전산조정을 해주거나 통장으로 차액을 입금해주는겁니다. 이 부분은 정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할 부분입니다. 

 

 

 

 

여담..

이번 글부터는 조금 딱딱하게 써볼까합니다.

딱딱하더라도 설명은 최대한 쉽게하려고 노력하고있습니다.

이해가 안가시는 부분은 댓글남겨주세요~^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