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스마트폰 정말 알뜰한가. 그리고 단점은 어떤게 있을까?


요즘 알뜰폰에 대해 궁금해하신 분들이 많은 거 같아요. 

이름에 '알뜰'이 들어가다보니 저렴해보이는게 사실이죠.


하지만 여기에서 문제는 '저렴해보이는게'....이게 이게 상술인지 진실인지 모르겠다는거죠.


그래서 제가 한 번 알아봤습니다.











# 알뜰폰이란?


이동통신시장의 상품인 '주파수'가 유한자원이라고 합니다. 그 유한적 자원을 SKT, KT, LG 통신3사가 꽉 잡고있구요.

그렇다 보니 너무 독점이 아닌가 싶어 경쟁을 통한 '가격하락'을 유도하려 만든 제도(?)가 알뜰폰(MVNO) 입니다.

주파수가 한정되어 있기때문에 SKT, KT, LG의 통신망을 빌려다가 상품만 만들어 파는거죠. (상품은 핸드폰과 요금제)


취지는 아주 훌륭합니다. 실제로 찾아보니 요금제도 이동3사 보다 저렴합니다.

예를 들면 SKT의 표준요금제 11,000원과 알뜰폰(tplus)의 표준요금제 5,500원.. 반 값이죠. 초당 통화료는 동일합니다.

요금제만 자체만 두고 보면 괜찮습니다. (아직 할인반환금 적용이 안되는 업체들이 많은걸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최신 스마트폰은 찾기 힘들고 대부분 폴더폰이거나 피쳐폰, 그리고 중소기업 스마트폰인 것 같네요.






# 아주 중요한 단점 한가지!


찾다가 보니 알뜰폰인데 요즘 가장 핫한 폰 중 하나인 G2를 0원에 파는 곳이 있더라구요? 

거기에 갤럭시노트3가 월 할부금이 2,750원???


밑에 괄호를 자세히 보면 작은글씨로 (홈 망내 무한 55요금제 이용시) 라고 적혀있네요...ㅎㅎㅎㅎ




이것도 마찬가지로 요금할인 가지고 장난친 실구매가 상술입니다. 실구매가+"알뜰폰"의 네임버프로 상술효과가 배가 되겠네요.


그리고 '에ㅇㅇ텔레콤'.. 정말 욕 무지하게 먹는 유명한 업체입니다. 한 번 가입되면 빠져나올 수 없게 막아버린다고 하더라구요..

자세한건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보세요. 이제 무서워서 비판글은 되도록 피하려구욯ㅎㅎㅎ


알뜰폰 지뢰 안밟으려면 정말 세밀하고 꼼꼼하게, 그리고 이쪽분야(휴대폰) 지식을 최소한 저만큼은 알고계셔야 합니다.





# 그리고 가장, 제일, 최고로 중요한 단점


알뜰폰(MVNO, 별정)에서 SKT, KT, LG로 번호이동 아주 어렵습니다. 

다시 메이저 통신사로 가시려면 신규가입을 하셔야한다는 얘기입니다. 

참고로 신규가입이 번호이동보다 단가가 비쌉니다..(비교적 악조건)


이게 저처럼 핸드폰을 조금 아는(?) 사람들이 알뜰폰을 사지 않는 가장 큰 단점입니다.







# 이런 분들에게만! 추천합니다


최신 스마트폰 필요없다. 카톡만 잘되고 요금싸면 장땡이다. 메인통신사 안써도 충분하다. 

나는 핸드폰 한 번 사면 2~3년은 거뜬히 쓴다. 


나는 휴대폰 시장에 대해 아주 해박하며 알뜰폰의 장점만 정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위에 모두 해당하시는 분에게만 추천할 수 있을거같네요..






늘어나고는 있지만 정확히 알고 사용해야 좋습니다. 그냥 막 산다고 다 저렴하고 알뜰한게 아닙니다!

장점을 잘 파악하고 단점은 본인에게 해당 안되는 사람에게만 유용한 "알뜰폰" 이였습니다.